본문 바로가기
Digi-Life

신형 애플무선키보드와 매직마우스, 순수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하기 (XP SP3)

by 기시군 2010. 2. 19.


[시작]

 

얼마전 맥북에어용으로 매직마우스를 질러놓았고, 다시 뽐뿌에 못이겨 애플무선키보드까지 지르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생각해 보니 가볍게 들고다닐 용도의 '에어'에 주렁주렁 주변기기를 질러대는 꼴이 영~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생각한건, 거실에 쓰고 있는 홈시어터용 PC에 두개의 주변기기를 달아주기로 했습니다. 

공식적으론 두 기기 모두 애플 전용주변기기라 공식지원이 안된다는 소리도 있었지만, 

결론적으로는 '아주 쉽게 연결해서 사용가능'하였습니다. 




먼저 구글링과 네이놈질을 통해 서치한 중요한 정보 블로그들입니다. 

한번씩 정독을 하고나면 아주 간단해 지더군요. 

 


[준비물]

 

당연히 키보드와 마우스가 있어야 할 것이고, PC에 블루투스 장착된 것이 없었음으로 블루투스 동글이 필요했었습니다. 위의 링크들을 보면 빌리어톤의 동굴을 많이 추천하였으나 전 집에서 굴러다니고 있던 Collection 동굴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사용PC의 환경은 Window XP SP3 였습니다. 물론 부트캠프가 아닌 순수 윈도우 환경이였구요.


◀최신형▶ MC184KH/A 애플 정품 슬림 무선키보드 / 맥북 맥북프로 아이맥 맥권장 미니키보드 [건전지 2개 들어가는 신형]
82770 / 컴퓨터/주변기기/게임
상세보기관련상품보기

MB829FE/A ◀ 애플 매직마우스/Apple Magic Mouse/멀티터치/Mac마우스 ★Mac전용 마우스입니다★
89000 / 컴퓨터/주변기기/게임
상세보기관련상품보기

                                               * 사용한 Collection SS-BT2 동굴, 시중가 만원대

[설치과정]

 

정말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 애플무선키보드 설정과정 **


1. PC에 동굴을 끼웁니다. 동굴에 딸려나오는 CD(블루소레일S/W포함)는 버립니다. 

   Window가 알아서 블루투스 관련내용을 깔아주고 활성화가 됩니다. 

2. 마우스의 파워를 켭니다. 상단 작은 녹색등이 깜빡깜빡 연결준비를 알립니다. 

3. PC에서 블루투스 설정메뉴(제어판 또는 작업창 아이콘)에서 장비'추가'를 누릅니다. 

4. 조금 기다리니 '애플 와이어리스 키보드'란 장치가 발견됩니다. 설치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암호설정'에서 자동암호생성를 선택해서 PC화면에 보이는 숫자를 
   키보드에서 그대로 치고 '엔터'를 눌러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5.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신기하게도 한번에, 꼭 윈도용 장비 같이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참고한 많은 자료에선 이부분에 연결이 안되어 고생했다고 하는데,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필요없이, 다른 것 신경쓸것도 없이 바로 연결이 되었네요. caps lock 버그가 있다고 하던데 신형키보드라 다 고쳐졌나봅니다. 물론 맥환경에서 쓰이는 다양한 키들이 먹진 않습니다. 그래도 윈도우 기본 펑션키(F11 등)은 적용이 됩니다. 

단, 한영전환은 오른쪽 '옵션키'를 통해 가능했습니다. 

잠시 윈도우와 똑 같은 키로 세팅을 해볼까 했으나, 다시 서치하고 준비하고 할 자신이 없어 그만 두었습니다. 사실 이정도만 해도 충분히 사용목적을 달성했으니까요. 




** 매직마우스 설정과정 **


1. 키보드 연결직후 다시 윈도우 블루투스 메뉴에서 장비찾기를 합니다. 

2. 아까와는 다르게 애플관련 이름이 뜨는게 아니라 '일반마우스'로 인식을 합니다. 

3. 아무튼 설치를 합니다.  역시 암호부분에서 조금 헤메였습니다.  

   이것저것 눌러보다가.. 장비고유암호인가? 별도로 암호입력없이 하는 메뉴를 선택하여

   겨우 설치가 되었습니다. 

4. 설치가 되어도 휠스크롤이 먹지않습니다. 위의 사전준비에서 공부한 내용을 참조하여 

   외국에서 만들어논 매직마우스용 윈도우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zmsgfc&logNo=70074872214  <- 참조

5. 아주 간단하진 않으나 위의 블러그를 참조하면 생각보다 쉽게 설치가 됩니다. 


당연히 맥환경에서 처럼 다양한 터치기능이 되는 건 아닙니다만, 

좌우클릭과 터치휠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역시나 제 목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약간의 문제는 정식 드라이버가 아닌탓인지, 가끔 멈짓멈짓 마우스 움직임이 불안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안하고 써야겠지요. 



사진들은 아이폰으로 밤에 찍어 잘나오질 못했네요. 참고로 만 봐주시구요.

이상, 매직마우스와 애플무선키보드 XP환경에서 설정하기 과정 정리를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