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Life

백석평전

by 기시군 2022. 6. 10.

독서노트

—————————-

두 시인의 만남. #연탄재 의 안도현 시인이 #백석시인 의 평전을 쓰다.  안도현시인은 자신의 가장 존경하는 시인의 흔적과 기록을 평전의 형식으로 한땀한땀 모아 한권의 책을 내 놓았었다.

꽤 오래전 , 우연히 백석의 시 #나와나타샤와흰당나귀 를  보고 시인에 대해 관심이 생겼었다. 그리고 세월이 다시 지나 좋아하는 안도현시인이 백석의 이야기를 모아 책을 내 놓은 것을 알고 단숨에 읽어 버린게 몇년 전이다.

이 책이 떠오른 건, 얼마전 읽은 #김연수 의 #일곱해의마지막 때문이다. 소설안에서의 백석을 만났다면, 이책은 그의 삷 전체를 둘러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 기록이다.  어린 청년 백석이 어떻게 문학과 정치를 만났는지 어떤 사랑을 했고 어떤 선택들을 했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늙어 갔는지를 안도현 시인은 애정 가득담긴 시선으로 정리해 내려간다.

역사의 격랑에 서 있는 순수한 영혼의 시인. 백석을 알고 싶다면 꼭 일독을 권하게 되는 책이다. 내 책장에서 가장 오래 남아있을 책이다.

-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

가난한 내가

아름다운 나타샤를 사랑해서

오늘밤은 푹푹 눈이 나린다

나타샤를 사랑은 하고

눈은 푹푹 날리고

나는 혼자 쓸쓸히 앉어 소주를 마신다

소주를 마시며 생각한다

나타샤와 나는

눈이 푹푹 쌓이는 밤 흰 당나귀 타고

산골로 가자 출출이 우는 깊은 산골로 가 마가리에 살자

눈은 푹축 나리고

나는 나타샤를 생각하고

나타샤가 아니 올 리 없다

언제 벌써 내 속에 고조곤히 오 이야기한다

산골로 가는 것은 세상한테 지는 것이 아니다

세상 같은 건 더러워 버리는 것이다

눈은 푹푹 나리고

아름다운 나타샤는 나를 사랑하고

어데서 흰 당나귀도 오늘밤이 좋아서 응앙응앙 울을 것이다

#백석평전 #안도현 #다산북스 #다산책방 #평전 #백석 #시인 #독후감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 #추천도서 #bookstagram #book #책추천 #책소개 #서평 #독서노트

'Cul-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비밀에는 이름이 있다  (0) 2022.06.10
울분  (0) 2022.06.10
미래로 가는 사람들  (0) 2022.06.10
전쟁사 문명사 세계사  (0) 2022.06.10
디에션셜 한강  (0) 2022.06.10